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시대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카테고리 없음 by anklang_ 2023. 9. 15.
반응형

 

창조적 경제-디지털-시대의-크리에이터-이코노미
디지털 시대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현재 디지털 시대의 진입으로 수많은 혁신과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변화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로 기존의 경제 모델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창작물을 공유하고 수익화하는 혁신적인 경제 생태계를 의미한다.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커넥티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것처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채널과 플랫폼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배포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크리에이터들의 역량과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핵심은 개인 크리에이터들의 창의력과 역량을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크리에이터들에게 팬덤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여행 유튜버 빠니 보틀이나 곽튜브의 급성장은 mcn 소속 안에서 연예인과 함께 광고를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협업에서 크리에이터들의 자유로운 이미지를 통해 또 다른 시너지를 보이고 있다.  연예인보다 공중파, 케이블보다도 더 많은 광고 조회수가 나오는 것을 어쩌면 시대적 흐름 속에서 모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장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을 떠나 글로벌적으로도 한 순간 이슈가 되어 새로운 기회를 가지기도 한다. 일상 속에서 친근한 마음이 드는 크리에이터들과의 관계는 소비자들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런 관계 속에서 크리에이터 자체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들은 수많은 브랜드들의 론칭 초대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연예인보다 더 중요한 시대의 흐름 속에 있다. 한편 사회적으로 유명세를 가지고 있으므로 도덕적 기준을 벗어나면 한 순간에 몰락하는 이면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연예인들과 스포츠 스타들처럼 시대를 풍미하듯 크리에이터들 또한 순간의 이슈와 함께 내리막길을 반복하며 시대의 유행에 함께한다.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콘텐츠를 유지해야 하며, 지속적인 창작과 함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속성을 가지는 것과 함께 시대적 흐름에 맞는 콘텐츠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도 있다.

 

 

 

생각

 

과거와 달리 시대는 너무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많은 노력을 하지 않으면 좋은 기업도 사라지기 쉬운 시대이다. 미디어를 보면 변화 안에서 공중파는 케이블과 OTT의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하는 현실에 이르렀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시대가 도래하며 새로운 경제 플랫폼 안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취미와 전문성으로도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이다. 수많은 다양한 콘텐츠들과 경쟁하며 다양성 안에서 지속성을 유지하며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이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디지털 시대의 대표적 경제 모델 중 하나이다.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 가치 및 경제적 창출을 만들어내는 이 모델은 크리이에이터와 소비자, 광고주인 브랜드에게도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 이 이코노미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책임이 따른다. 앞으로의 디지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의 경제 모델로 항상 우선 사항으로 생각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