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우리의 생활은 서로 연결성과 상호 작용이 더욱 다양해졌다. 이런 변화 안에서 기업들도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과 좀 더 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마케팅 타깃의 고객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도달하고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쉽게 이야기해 일방적인 기업과 고객의 방향이 아닌 상호 커뮤니케이션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커넥티드 마케팅은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고 기존 브랜드와 소비자의 단순한 소통 방식을 벗어나 소비자들의 피드백과 요구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반영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사람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사지 않는다
그들은 관계, 이야기, 매력을 산다
세스 고딘
커넥티드 마케팅의 이유
디지털 시대에 모바일의 등장과 함께 수많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이 있다. 예전처럼 브랜드와 소비자의 일방적인 소통과 온, 오프라인을 개별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현시대는 모든 관계 안에서 각각의 분리된 마케팅은 존재하기 어렵다. 온, 오프라인의 동시 다발적인 전체를 보며 일관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한다.
MZ세대를 제외한 기성세대 고객들도 점점 더 디지털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기성세대의 온라인 접속 증가는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인터페이스의 다양성 때문이다. 다양한 온라인 인터페이스들은 자동차, 시계, 냉장고, 조명, 보안 시스템 등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세대와 전체를 통합하는 모든 경험을 반영해서 마케팅을 해야 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료 검색, 지능형 검색, 전환 증대의 디지털 전략이 모두 함께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
- 전략 : 콘텐츠에서 시작
- 형식 : 사진과 동영상 콘텐츠를 어디에 게시할 것인가?
- 빈도 : 가장 적합한 소셜 미디어와 플랫폼에 얼마나 자주 광고할 것인가?
- 관심도 : 어떤 특정 고객에 맞출 것인가?
- 마케팅 : 모든 데이터를 마케팅 계획을 위해 하나로 모음
- 셔틀 : 다양한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
- 조정 :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 계획의 재평가 및 전략 수정
의미 있고 개인화된 만남과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점한 시점에 적절한 행동을 이해하고 트리거해야 한다. 모든 마케팅이 데이터를 잘 평가해야만 모든 노력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데이터는 커넥티드 마케팅의 근간으로 분석을 통해 고객의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의사를 결정하고, 개별 고객에게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맞춤화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커넥티드 마케팅의 전략
무엇보다도 커넥티드 마케팅은 고객을 마케팅 활동의 중심에 두고 시작한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려면 고객의 니즈, 선호도, 불만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타기팅 광고를 통해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와 플랫폼에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통해 고객이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관련성 있는 콘텐츠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데이터 기반을 통한 인사이트와 개인화 기반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다. 인공지능을 통해 고객에게 좀 더 좋은 것들을 추천하며, 실시간으로 상호 소통하는 것들이 중요하다. 문의에 즉각적으로 응답하고, 고객에게 우려될 수 있는 것을 즉시 해결해야 한다. 이런 대응은 고객에게 신뢰를 구축하고, 고객의 니즈를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브랜드는 진정성 있는 스토리 텔링과 함께 고객 응대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커넥티드 마케팅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분석함으로써 개선과 마케팅을 최적화할 수 있다.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야 한다.
요약
커넥티드 마케팅은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략이다.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을 선택하고,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활용한다. 그리고 개인화 및 인공지능을 통한 서비스 제공 및 실시간 참여로 기업은 고객과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전략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구축할 수 있다.
인공지능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 개인화를 맞춤 서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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